'국민비서'·구삐 알림·상담서비스 개요
행정안전부에서 국민에게 필요한 행정 정보를 미리 알려주고(개인맞춤형), 국민의 질문 사항을 상담해 주는 온라인 개인비서이다. ①국민비서 알림서비스, ②국민비서 상담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67종 알림서비스와 45종의 상담서비스가 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내용
정부가 알려주는 여러 행정정보를 모아서, 이용자가 선택한 모바일 앱이나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알림이 적시에 전달되므로 기한을 놓쳐 받게 되는 불이익(수수료, 서비스 미수혜 등)이 최소화되는 효과가 있다.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지방소득세의 신고기간, 납부방법, 납부세액, 납기도래 등 개인지방소득세 관련 정보 알림
▶고향사랑e음을 통한 지자체 기부하기, 답례품 배송 등 고향사랑기부제 관련 알림정보 제공
▶민원·행정 처리
▶내정보 조회내역 확인 알림
(민원처리시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에서 본인의 행정정보가 조회된 경우, 해당 조회내역을 실시간으로 알려줌)
▶정부24(민원신청, 보조금24)
정부24(또는 보조금24)에서 신청한 민원의 접수·처리 상태, 각종 생활정보 등 안내
▶중요한 정보도 제때 잊지 않게 알려준다
-자동차 검사·의무보험, 납부기한 알림 등
-자동차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검사가능기간 등 안내
-자동차 의무보험 만기, 갱신기간 등 안내
-교통범칙금·과태로 납부마감일 3일전 안내
▶각종 법적알림(고지):전자고지 확인, 필요시 납부 가능
-경찰청 고지(도로교통법 위반 과태료, 범칙금 통지 등)
-국민연금 가입내역(납부내역, 예상연금액 등)
-LH 공공임대주택 임대료 고지 등
국민비서 상담서비스 내용
개인 상황에 맞는 챗봇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인공지능 스피커 서비스로 민간 인공지능 스피커(KT 기가지니, 네이버 클로바, 카카오 헤이카카오, SKT 누구)에서 음성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국민비서 알림·상담서비스 신청 및 이용방법
▶민간 앱 중에서선택
* KB스타뱅킹, KB Pay, 네이버앱, 신한SOL, 신한pLay, 카카오톡, 토스, 페이코, 우리WON뱅킹, 우리WON카드, 하나원큐, 하나Pay, 카카오뱅크, SKT PASS, KT PASS, LGU+ PASS, 올원뱅크, i-ONE Bank, T world (’24.1월기준) 지속 확대 예정
-자주 이용하는 민간 앱(위) 접속
-메뉴 중 ‘국민비서’ 선택(내문서, 전자문서, 공공알림 등 앱사별 상이)
-목록에서 알림서비스 선택 확인 후 설정
▶국민비서 누리집에서 신청
https://www.ips.go.kr/pot/forwardMain.do
-국민비서 누리집>알림서비스 접속
-알림정보 받을 앱 선택(2개까지 가능)
-목록에서 알림서비스 선택 확인 후 설정
▶국민비서 이용문의 ☎1577-2558
국민비서 구삐 바로가기↓
국민비서
내 삶의 든든한 동반자, 국민비서 '구삐'
www.ip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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